본문 바로가기

Better SW Development

개발중인 nFORGE는 지금? Rebuild & Reloaded

한동안 안 썼더니 글을 잘 못쓰겠네요. ^^;

그냥 짧막하게 쓸게요.


nFORGE

관련 이전 이야기: 

- http://blog.doortts.com/267

- http://blog.doortts.com/235


이런저런 우여곡절을 겪으며 nFORGE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이제 수확도 하고 다음 작물도 준비해야 하는 해인지라 할일이 많습니다. ^_^);


- 올 1월에는 사실 이런저런 팀 내/외적인 문제로 인해 nFORGE 개발이 거의 중단되다 시피 했었습니다. 속상하고 아쉽고 미안하고 뭐 그렇습니다.


- 1월말/2월초에는 개발 팀 원이 저와 @semtlnori , 단 두 명까지 줄어드는 위기를 겪었지만 다행히도 프론트엔드 개발자 한 명, 개발 업무를 서포트 해 주실 PM님 한 분이 합류하셨습니다. 센터의 디자이너분도 한 동안 fulltime에 가깝게 도와주시고 계십니다.


- 팀을 새로 정비하고 마음도 정비해서 2월부터는 리빌드에 가까운 수준으로 개발을 재개하고 있습니다. 저도 Task Board 만드는 걸 잠시 중단하고 nFORGE 기존 기능 개발/개선하는걸로 작업을 변경했습니다. 우선 내부의 문제 코드들을 정비하는 것 부터 시작했습니다. (https://github.com/nforge/nforge4/commits/master)


[고치고 수정하고 변경하고 고치고 수정하고...]


- 현재는 내부 구조 리팩터링과 모델링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여전히 몇몇 부분은 위험요소와 난관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추후에 정리해서 공개하겠습니다.

http://www.facebook.com/doortts/posts/464050630329927

- 얼마전부터 NHN NEXT에서 nFORGE의 알파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만, 우선먼저 학생들이 전공수업을 들을때 저장소 기능위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디자인인데요, 학생들이 마음에 들어 한다네요. 


- 알파 테스트가 끝나면 내부 테스트를 거치고 공식 버전 넘버링을 붙여 소개할 예정입니다만 아직 몇 개월 남았습니다.


        - 이런저런 이벤트로 사실 조금 지치는 부분도 없잖아 있습니다만, 힘내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이 되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이건 저 스스로에게도 같이 하는 말이에요 ^_^) 힘내라!


ps.

아참! 제품 코드를 리빌드 하면서 이름도 브랜드도 다시 만들고 있습니다. 실제 공식 출시할때는 다른 이름과 다른 디자인으로 등장할 예정입니다! 


ps2.

Lessons & Learned는 다양한 영역에서 엄~청나게 쌓이고 있습니다. 잘한 부분/ 못한부분/ 성공한 부분/실패한 부분은 잘 정리해서 올해 중으로 공유하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팀이 가지는 공식적인 목표?의의? 중 하나가 다른 개발자를 돕는 일을 한다 + 선행삽질 후 경험과 자료를 대/내외 공유전파한다.. 이기도 하거든요. 그러다 보니 이래저래 고생도 많고 어떻게 보면 비효율적인 부분들도 종종 생긴답니다. 부디 너그럽게 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