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뭘, 이런걸 다?]

[뭘, 이런걸 다?] MS 윈도우즈에서 창을 닫는 방법!

개인적으로 단축키를 좋아하는 편이다. 아마 DOS gamer 시절과 Unix worker 시절의 영향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보통 탐색기(=이자식!!)[각주:1]나 웹브라우저 창을 닫을 때 단축키를 애용한다.

그런데 내가 흔히 쓰는 단축키(뭘까? :)를 제외하고도 MS 윈도우즈에서 창을 닫는 방법은 최소 다섯 가지는 더 있다. (에엣?)

한번 생각해 보시길!!

(Think Time... :)
.
.
.
.
.
.


1. alt + F4
대부분의 창을 닫을 수 있는 단축키이다. 정확히는 어플리케이션 종료키. 단점은 alt 키와 F4키가 거리가 있어서 타이핑 도중에 누르려면 그닥 편하게 눌리진 않는다.


2. ctrl + w
이건 원래 MDI(Multiple Document Interface)를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 문서닫기 단축키에 해당한다. 하지만, 윈도우 탐색기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에서도 동작한다. 내가 제일 많이 쓰는 단축키 :)
왼손 바닥 옆면으로 ctrl 키를 누르고 약지(네번째 손가락)로 w를 누른다.


3. 마우스로 X 버튼 누르기


4. 창 왼쪽 상단 모서리 아이콘 더블클릭

이건 아는 사람이 많진 않을것 같은데, 창 왼쪽 상단의 작은 아이콘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창이 닫긴다. 창들이 겹쳐져 있어서 오른쪽 X 버튼이 안 보일때 자주 쓴다. 써보면 생각보다 편리하다는걸 알 수 있다. 일부 Unix 계열 X-window 창에서도 동일하게 동작했던 방법으로 기억한다.


5. 상단 창 제목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른후 메뉴선택


6. 작업관리자로 창 닫기 : ctrl + shift + esc 후 어플리케이션 선택 -> 마우스 오른클릭!

정 안될 때 쓰는 방법인데, 작업관리자 단축키(ctrl+shift+esc)가 생각보다 누르기 편하다. 왼손 엄지로 ctrl 과 shift 를 동시에 누르면서 중지나 검지로 esc 를 누른다.

커맨드 창에서 쓰는 명령어까지 하면 더 많겠지만, 지금도 충분히 Otaku 같은 느낌이 나니깐 이쯤에서 줄이는 걸로. :)


  1. 윈도우 탐색기의 유래 농담을 들은 이후로 매번 이런 쓰레기 농담질을 하고 앉아 있다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