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tter SW Development

Subversive 의 작은 승리, Subversive Connector Discovery

이클립스에서 사용가능한 Subversion 클라이언트 툴은 현재 두 개로 양분되어 있다.

         하나는 subversion을 만들 tigris의 subclipse ( http://subclipse.tigris.org/ )

다른 하나는polarion의 subversive ( http://www.polarion.com/products/svn/subversive.php )

'둘 중 어느걸 쓰는게 더 낫느냐?' 는 오랜 논쟁의 치킨싸움이니까 괜히 동참하지 말고, 아무거나 쓰면 된다. (치킨싸움 유경험자임 :)

뒤 늦게 나와서는 결국 현재 eclipse 프로젝트내에 공식으로 들어가 있는 건 subversive.

Subversive를 사용하려면 이클립스의 Help 메뉴에서 Install New Software 를 선택해서 galileo 공식 릴리즈 사이트를 선택해서 Subversive SVN Team Provider (Incubation)을 선택하면 된다.

그런데 그 동안

(이클립스 프로젝트에서 누락된 분노의 tigris 때문인지, 아니면 상업적인 서비스를 노리는 TMate의 전략때문인지 어떤건지) 라이센스 문제로 Subversion Connector 는 따로 업데이트 사이트를 가서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이젠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다. polarion 이 최근 Subversive Connector Discovery 라는 걸 만들어 놓았다.

어떻게 사용하는 건가 하면, 위에 그럼처럼 이클립스 공식 사이트를 이용해서 SVN Team Provider 만 설치한 다음 이클립스 재기동하고 subversive 관련 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면, 그 순간 connector 가 설치되어 있는 지를 확인해서 없으면 다음과 같은 창을 띄워 준다.


<으응? Subversive Connector Discovery ?? 머리썻구나 polarion !!>

잘 보면 JavaHL 과 SVNKit 두 종류로 나뉜다는 걸 알 수 있다. '다 설치하긴 그렇고, 어떤 버전을 설치해야 할까? ' 라고 잠시 고민할 수도 있는데, 고민하는 시간이 아까우니까 최신 버전 하나씩만 설치하자. 다 설치해 버려도 시스템상 문제는 없으니까, 찜찜하면 다 설치 하던가.. (으응?? -,-)  * 커넥터 관련해서는 따로 포스팅 하겠음 *


<이 놈의 재기동은 MS를 따라 가는건지... (이게 다 OSGi 때문??)>

어쨌든 이젠 더 이상 업데이트 사이트를 추가로 찾아서 Connector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물론 잘 살펴보면 조삼모사끼가 강하긴 하지만, 어쨌든.) 결국, 이 상태로라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인지도에서 subclise 가 밀리게 될 것 같다.

ps. 하지만 난 개인적으로 subclipse를 더 선호한다.

프로젝트를 share project 로 만들때 하위 폴더를 통채로 제거하는 기능이 아직 subversive에서 안되고, subclipse 에서는 branch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

아, 그런차이가 있었냐고? 그럼 subclipse 를 써야 겠다고? 왜 이러삼! 위에서 말했듯이, 치킨싸움이라니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