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생각 저생각

조금 늦은 JCO 개발자 페스티벌 후기 및 세미나 안내


#1.
조금 늦은 JCO 개발자 페스티벌 후기

지지지난 토요일, 그러니까 7월10일 이대 ECC에서 JCO에서 주최한 개발자 페스티벌에 발표자로 참가했었습니다. 
이번 JCO는 커뮤니티 페스티벌을 표방하며 묘~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었는데요, 첫번째 시도라 발생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JCO 개발자 페스티벌이 열린 이대 ECC

저는 KSUG(Korea Spring User Group)소속으로 "테스트 가능한 소프트웨어 설계와 TDD작성 패턴"이라는 제목으로 TDD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책을 읽지 않으신 분들도 얻어가시는 것이 있도록 간단한 내용으로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40분 발표에 10분 질의 응답시간으로 잡힌 진행은, 역시나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정된 시간내에서 지식 이외의 부분을 얻어가실 수 있는게 무엇인가 생각했고, 각자 '작은 불씨'를 살려 가셨으면 하는 마음에 조금 주제넘은 이야기를 한 것 같기도 합니다. (참고 : http://www.okjsp.pe.kr/seq/154046 )

어쨌든, 스프링, AJAX, 아이폰, 안드로이드, TDD, HTML5 등등 어떠한 기술이 되었든 어떠한 상황에 놓였든, 좋은 SW를 만드는 가장 근간이 되는 프레임워크이며 라이브러리가 되고, 엔진이 되는건 역시, 자신의 가슴속에 담겨있는 '열정'과 '신념', 그리고 '용기'라고 전 믿습니다.

그 날, 참 날씨 좋은 토요일이었습니다. 황금 같은 토요일을 희생해서, 개인 돈까지 들여가며 오신 분들은, 그것 만으로도 이미 남들이 가지지 못한 멋진 엔진을 하나 탑재하고 계신거라 믿습니다. 여담 하나만 더 하자면,

가 있던 방은 저 먼 끝쪽에 작은 방이었습니다. 1시에 시작하는 첫 번째 발표였구요. 거의 대부분의 분들이 지각하지 않고 시작 시간전에 앉아 계셨었습니다. 저를 다시한번 반성케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고맙고 감사하고 저또한 많은걸 배웠습니다.



#2.

TDD 세미나 안내


다음 달인 8월 26일(목)에 한빛 출판사 사옥1층 세미나실에서 조그만 세미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http://www.hanb.co.kr/edu/view_detail.html?hi_id=369

광고는 광고인지라 '실전 프로그래밍'이라고 거창하게 이름지어지긴 했지만, 그 정도까지라고 하기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부족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JCO세미나 때의 40분 보다는 훨씬 많은 시간인 2시간 45분을 진행시간으로 잡았기 때문에, 그 때 보다는 좀 더 많은걸 얻을 수 있고, TDD에 대해서도 보다 현실적으로 와닿을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진행계획
7:00 ~ 7:50 (50분) : TDD 기본접근 방식 안내
7:50 ~ 8:00 (10분) : 휴식
8:00 ~ 8:30 (30분) : 짝 프로그래밍 가이드
8:30 ~ 8:45 (15분) : 짝 선정 및 휴식 (실습 환경확인)
8:45 ~ 9:30 (45분) : 실습 주제 안내 및 짝 TDD 프로그래밍 실습
9:30 ~ 9:45 (15분) : 질의/응답

진행이 단순히 전달식이 되지 않았으면 했고, 또한 참여자가 각자 자신만의 배움을 얻어 갈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짝 프로그래밍을 실습에 집어넣었습니다. 낯설음에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막상 해보시면 하실만 하실겁니다. 걱정하지 말고 오세요. :)

참고로 제가 '실습이 있으니 사람이 많으면 곤란하니 20명 남짓만 모아달라'고 이야기 했기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조기 마감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종 참석인원이 24명정도면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기회 되시는 분들은 그 때 뵙겠습니다. 더운 여름 건강조심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