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생각 저생각

[dw Review] 오픈 소스와 오픈 마인드와 비경제개념, 셋 다 다르다.

최근 IBM  developerWorks오픈 소스 입문 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이미 오픈소스 사용이 일반개념처럼 되어 있는 내 입장에서는 '오픈소스에도 입문이라는 것이 있나?'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잠시 생각해 보니 옛날 기억이 떠올랐다. 오픈소스가 단순히 취미삼아 인터넷에 올린 무료 프로그램이라고 정도로만 생각하던 시절, 같은 팀 동료(nephilim.tistory.com)의 소개로 읽게 된 글이 있다.

에릭 레이먼드(Eric Steven Raymond)의 성당과 시장(The Cathedral and the Bazaar)이라는 글이다. 해커문화와 오픈소스, 그리고 동기와 경제 모델에 대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글로 이만한 책도 없다는 생각이 든다. 정확히는 '성당과 시장'이라는 글이 유명해져서 나중에 다른 글과 함께 책으로 엮이게 되었다. 그래서 해당 책 안에 한 챕터로 '성당과 시장'이 포함되어 있다. 나름 짠하게 감동적인 문구들도 여러가지 들어 있다. 아직 읽어본 적이 없다면, 잠깐 기뻐해도 좋다. (그만큼 재밌다는 이야기다)

현재 해당 책 전문은 GNU Korea에 공개되어 있다.
http://korea.gnu.org/people/chsong/cb/

그 중에서도 다음 두 가지 항목을 읽어보길 권한다.

저자 서문: 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가?
http://korea.gnu.org/people/chsong/cb/myscope.ko.html


성당과 시장(The Cathedral and the Bazaar)
http://korea.gnu.org/people/chsong/cb/cathedral-bazaar/index.html

developerWorks기사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나온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는 저작권 소유자의 허락이나 적절한 라이센스 없이 배포되는 소프트웨어인 “warez”가 아니다.

오픈소스는 말 그래도 소스가 오픈되어 있어서 자신의 필요에따라 해당 소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뜻에 더 가깝다. 자신의 기술을 공개했고, 그 공개된 기술을 통해 함께 더 발전해 나가길 원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현재 대부분의 경우, 오픈소스라고 하면 무료(Free)나 라이센스 제한(Non-free)이 있냐 같은 사용(using)에 좀 더 촛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그 보다는 오픈소스를 통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무엇을 이루는데 사용할 것인지도 함께 고민해 봤으면 좋겠다.

가끔씩 드는 생각은, 우리 나라사람이 시발점이 되는 오픈소스는 왜 잘 없을까? 라는 의문이다. 이런 저런 이유가 떠오르지만, 아마 같은 질문을 받게 되었을때 당신이 떠올리게 되는 이유와 별반 다르지 않을까 한다.

[뜬금없는 안부인사]
10월의 마지막 날 일요일, 편안한 주말 저녁이 되세요. :)
감사합니다.

변변찮은 글 읽어 주시고 구독해주시고, 때때로 댓글도 남겨주시는 분들께
그냥 문득, 인사하고 싶어져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