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tter SW Development

[dW Review] 평범한 Java 도구에 대해 모르고 있던 5가지 사항

평범한 Java 도구에 대해 모르고 있던 5가지 사항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j-5things12/index.html

자바 SDK에는 유용한 유틸리티와 클래스들이 있는데, 말그대로 몰라서 못쓰는 것들이 많다.

어차피 그 방대함으로 인해 다 알 방법은 없으니 사람들이 유용하다고 이야기 하는 것들을 하나 둘씩 늘려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런면에서 위 기사에서 소개하는 5가지도 괜찮다. 한 가지만 유용한 것을 발견해내도 도움이된다.

ServiceLoader 같은 경우엔 기사 내용처럼 간단한 의존성 주입 모듈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말 그대로 가능하다는 수준이긴 하지만)
Scanner는 구문 분석에도 좋고, System.in 과 함께 써서 명령형 유틸리티를 만들기에도 편하다.
Timer의 경우도 굳지 스레드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도 간단한 스케쥴러를 만들수 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생각나는걸 적어본다면,

- Stack, Queue 를 이용하면 FILO, FIFO 구현이 쉽다.
(이번 기회에 자바컬렉션에 대해 몇 개 정도 알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jar 커맨드 명령어를 통해서 zip 압축파일을 풀 수 있다. (예전에 서버에서 급할때 써먹었다.)
- javap는 class 파일의 외형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이클립스에서 소스코드 없는 클래스를 접근할때 나오는 모습과 비슷한 코드를 보여준다)

에.. 또.. 그리고 더 생각나면 그때 그때 이 페이지를 업데이트 하기로 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