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tter SW Development

[dW Review] Reverse Ajax, Part 3: 웹 서버와 Socket.IO

12월 IBM dW 기사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기사입니다. :D
사실 12월 IBM dW기사의 절반은 Dojo 이야기인데, 제가 Dojo엔 별 관심이 없다보니, 빼고나면 소개할 만한 글이 몇 개 없습니다.

Reverse Ajax, Part 3: 웹 서버와 Socket.IO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wa-reverseajax3/index.html  


본 기사는 크게 2가지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Comet 및 WebSocket용 서버 솔루션"에 대한 비교표 입니다.
톰캣, Jetty, Grizzly 및 Glassfish, JBoss등의 서버들에 대해 각각의 버전별 지원여부를 조사해서 보여줍니다. Jetty가 특히 여러가지로 눈에 띄는데 여튼 신선하기보다는 조사 시간을 많이 줄여주는 좋은 기사입니다. 덤으로 서블릿 3.0의 지원여부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둘째는 (약간 아이러니 하게도) 참고자료 섹션의 링크들입니다.
WebSocket을 비롯하여 리얼타임 웹 서비스 구성을 위한 다양한 참고 자료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관심있다면 주의깊게 읽어볼만한 (나름 엄선된) 좋은 기사들입니다. 특히 저의 눈을 끌었던 부분은 Jetty Continuations에 대한 자료였습니다. 2009년 1월에 제가 Jetty의 Eclipse 프로젝트 안으로 들어갔다는 내용에 대한 소개(http://blog.doortts.com/85)를 했을때도 이미 기술 수준이 상당했는데 이젠 무시무시하다는 생각까지 듭니다. 

여하튼 IT세계엔 배울게 너무 많습니다. 누구 말처럼, 의사보다 학습량이 훨씬 크다는 이야기가 맞는것 같습니다. 일을 하면서도 이렇게 꾸준히 봐야 하니까 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