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tter SW Development

[dW Review] 기술 동향 설문 IBM Tech Trends 2011

올해 마지막으로 소개할 기사는, 정확히는 기사가 아닌 기술동향 설문 보고서 입니다. : )

IBM Tech Trends 2011페이지


IBM이 93개국 25개 산업군에 존재하는 4000여명의 IT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향후 2년(24개월)의 기술 동향에 대한 설문을 한 결과입니다. 설문 영역은 크게 네 가지 분야로 집중했고, 각각은 "비즈니스 분석(Business analytics), 모바일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소셜 비즈니스"입니다. 11페이지(본문은 9페이지)짜리의 간략한 설문 결과 보고서이지만 한 번쯤은 봐둘만한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관련해서는 간략하게 요약해 살펴보겠습니다.




비즈니스 분석
 


비즈니스 분석이 사용될 영역에 대한 설문입니다. "자동화"에 대한 영역이 1위를 차지했는데 특히 이 부분은 BRIC(Brazil, Russia, India and China)이 US보다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US는 자동화 영역이 이미 상당수 적용되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이해된다는군요. 2위는 분석한 것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 3위는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생산성 도구들로부터 좀 더 효율을 끌어내는 것, 4위는 업무 분석 도구들의 사용법에 대한 교육 제공이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뭐니뭐니 해도 이쪽 영역, 즉 분석쪽에서 올해 가장 쇼킹한 것은 IBM Watson의 출현이었습니다.
참고: What is Watson ? 


모바일 컴퓨팅
 



안드로이드가 발군의 1위군요.

집중영역은 보시는 바와 같이 기업용 앱, 산업특성 앱, 그리고 모바일로의 핵심 애플리케이션 확대가 1,2,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림에는 나오지 않지만 보고서 본문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3/4이 모바일 컴퓨팅 영역에서 현재 일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전체 앱 개발의 85%까지 성장하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반면에 모바일 채택에 있어 가장 큰 걱정을 끼치는 부분은 보안과 프라이버시, 그리고 다중 플랫폼 지원에 대한 비용이라고 대답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기술 적용에 대한 Top 5 동기

단연 1위는 유연성과 확장성이 차지했고, 대동 소이한 2,3,4위는 각각 운영비용 절감, 효율성, 자산비용절감이었습니다. 이외에 본문에 따르면, 40%의 응답자들은 현재 자신의 조직이 클라우드 컴퓨팅에는 관여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고, 대다수(75%)의 응답자들은 향후 2년 내에 자신의 조직이 클라우디 인프라를 구축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대답했답니다.
그리고 모바일의 성장과 클라우드의 성장이 동반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소셜 비즈니스
소셜 비즈니스는 비즈니스적인 가치를 만들기 위해 사람들 사이의 네트워크를 강조하고 있는 분야입니다.효과적인 소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공유, 투명성, 혁신, 그리고 향상된 결정 선택으로 특정지어진 문화를 내포해야 합니다. 그렇다보니, 이 분야는 기업측면에서는 내/외적인 보안문제와도 밀접한 연관되게 됩니다. 설문 결과를 보겠습니다.


좀 더 소셜하게 되기 위해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나?

1위와 2위를 합치면 84%인데, 요약하면 확대하겠다!가 된다. 그리고 20%는 소셜 마켓에 대한 분야다. 내부는 당연히 기업내에서의 자유로운 의견 교환, 협업등에 사용될테고, 외부는 고객과의 좀 더 긴밀한 접근 통로로 사용될 예정이라 보면 된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보고서를 살펴봤는데, 당연한 말이지만 이쪽 내용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앞서 말했듯이 한 번 읽어보시길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