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de.js (OctoberSkyJs)

기간한정 자바스크립트 학습모임 Octobersky.js

"10월의 하늘"이라는 지식기부 모임이 있습니다. 

<10월의 하늘>은 전국 중소도시의 도서관에서 해당 지역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최되는 ‘도서관 과학 강연’ 행사입니다. 

<10월의 하늘>은 기획에서 준비, 당일 강연 및 행사진행에 이르는 전 과정이 오로지 기부자들의 재능 나눔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재능 기부자들에게는 이웃과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자신이 가진 재능을 사회적 재능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참여 청소년들에게는 과학이 주는 즐거움을 맛보고 우주와 자연이 주는 경이로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나아가 재능을 나누는 사람과 그 재능을 전달받는 사람이 서로 따듯한 교감을 나눔으로써, 본 행사를 통해 실천된 재능기부 문화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시키고, 지속적인 생명력을 갖도록 하자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 10월의 하늘 소개 페이지 중에서 

 
비록 제 자신이 지식기부 나눔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진행하시는 분들의 노력과 취지를 소개하고 널리 알리며, 그 뜻을 지지한다는 뜻에서 이번 기간한정 자바스크립트 학습 모임을 Octobersky.js라고 이름지었습니다. 일종의 오마주(Hommage)입니다. :D

학습모임의 진행 주제는 미리 살짝 예고를 드렸던대로 크게 세 가지입니다.

-  자바스크립트 고급 
-  node.js http://nodejs.org/
-  DART http://www.dartlang.org/

그리고 이게 무슨 마트 타임세일은 아니지만, 그래도 기간한정(10회)으로 몰입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실, 생각과 준비는 시간적으로 한참 되었습니다만 이런저런 문제, 특히 저의 회사 일상생활(...젝일)로 인해 늦어졌습니다. 적어도 octobersky.js라는 이름은 부끄럽지 않게 10월이 가기전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이번주에 멤버 모집을 마치고 예비모임을 가질 예정입니다. 사내멤버/사외멤버 Joint 방식, 시간과 진행방법에 다소 논의가 있어 조금 늦어지고 있습니다. :(

그리고 병행해서 http://dailyjs.com/ 의 교육용 튜터리얼들에 대한 번역기재를 허락 받아서 현재 번역중에 있습니다. 다만, 해당 튜터리얼이 쓰인 시점과 현시점 사이의 간극(버전업 및 상황 변화)으로 인해 차이나는 부분들을 손보느라 -마찬가지로- 조금 늦어지고 있습니다. 조만간 사이트를 통해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스터디 장소에서 진행되는 내용을 공유하기에는 물리적/시간적으로 어렵겠지만, 부산물에 대해서는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지치지 않도록 응원해주세요. 크~ :D

- 추가 -
현재는 목표를 하나로 바꿔서 node.js 학습 및 공유 모임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