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de.js (OctoberSkyJs)

Social Study - node.js 소개 동영상 함께 보기 후기

node.js 함께 배우기 온라인 모임의 일환으로 지난 금요일 밤에는  Introduction to Node.js with Ryan Dahl 동영상 함께 보기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도 외부 모임에 참석했다가 부랴부랴 집으로 와서 11:30분 부터 다른 분들과 함께 시청했습니다.

함께라고는 하지만, 모양만 놓고 보면 각자 자신의 장소에서 각자 온라인 동영상을 각자 감상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스터디 모임을 만드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주요한 이유중 하나는, 혼자서 할때 겪게되는 여러가지 어려움, 이를테면 물어보고 이야기 나눌 대상이 없다던가 격려해주고 도움받고 응원해줄 사람이 없다던가 하는 점을 해소하고자 스터디를 많이 결성하게 됩니다. 뭐니뭐니 해도 스터디 모임이라면 역시 오프라인에 모여서 얼굴보며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최근 프랜즈 스터디때의 경험을 놓고봐도 그렇고 오프라인 모임은 장점이 크지만 그만큼 힘든점도 많습니다.

조직내에서 Agile 확산활동을 할때도 느낍니다만, 조직의 성과와 끈끈한 Team Spirit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때, 함께 한다는 느낌, 즉 소속감과 동일 목표 유지를 위한 서로간의 지속적인 피드백은 즐겁게 일하면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온라인 모임도 마찬가지의 '무언가'를 제공해야 조금이라도 '탈력'을 줄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facebook 코멘트 달기를 비롯하여 이런저랑 장치들을 준비하고 있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 이놈의 잡설은 대체.. )

하여튼 넘어가고요, 지난 금요일 밤의 온라인 모임은 node.js 소개 동영상을 동아리방에서 팝콘들고 영화보듯이 즐겁게, 그리고 집중해서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1시간이 넘는 분량의 동영상이라 혼자 보다보면, 집중력을 잃기도 쉽고, 자막있는 동영상도 아닌지라 중간 중간 '뭔소리냐?' 하는 부분이 나오기 십상이니까요.

(...)

한 장소에서 볼 수는 없으니 보면서 같이 이야기라도 나눌 곳이 필요했습니다. node.js 스터디니 이왕이면 node.js를 이용한 채팅방을 준비해 보자는 생각이 들더군요. 전날 부랴부랴 joyent에 node paas를 할당받아 node.js로 구현된 채팅방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시간맞춰 들어가 떠들며 다른분들과 함께 동영상 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D


[동영상 감상 끝나고 뒷담(??)시작하는 부분...]

지금은 대화내용이 계속 쌓이다보니 앞부분의 내용은 지나가서 서버에 로그로만 남아있습니다만,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 보시면 일부나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혹, 어려워 하시는 분이 계실까 싶어 대화방 참여자 분들께 미리 이야기를 드리고 동영상 보면서 중간준간 내용들을 조각조각 올렸습니다.) 아래는 그 대화방 URL 입니다. 

octobersky.no.de

node.js를 만든 '라이언 달'이 만들어 놓은 소스를 한글아이디 가능하게라던가, 서버에 ip로그가 찍히게 등등 쪼금 수정해서 띄웠습니다. (소스 설명이라던가, joyent에 node paas 만드는 법은 따로 이야기 하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현재는 오프라인 모임때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자. 동영상 함께보기 이벤트 소감
가입도 없고 그냥 댓글달고 불특정 다수와 함께 하는 모임이지만,  함께 시간맞춰서 동영상 보고, 보고나서 이야기 나누고 하니까 재밌더라구요. 시간도 훌쩍~ 가고요~ 다음에도 또 비슷한 이벤트를 진행해 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학습하고 나누는 모임인 OctoberSky.js 많이 응원/참여해 주세요.

그럼 편안한 주말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아참! 몇 번 이야기 드렸듯이 이 모임은 기간 한정모임이에요~ 
왜냐구요? 엔딩 없는 영화는 재미없잖아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