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tter SW Development

[dW Review] 리얼타임 웹을 위한 기초 기술들

어느덧 11월 말이 되었습니다. dW 리뷰를 하는 입장에서 이번 달은 살짝 기분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모처럼 dW 아티클도 많은 달이었고, 무엇보다 어렵지 않으면서도 딱 필요한 이야기들이 많이 실렸었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HTML5가 조명을 받으면서 함께 관심을 받은 기술 중에 WebSocket이라는 기술이 있는데, 마침 저도 관심있던 분야라 더 좋았습니다. :)

웹 세상의 근간을 이루는 HTTP 통신은 사실상 request -> response로 이루어져 있고, 기본적으로 stateless 통신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오로지 request만 할 수 있고, 서버는 오로지 reponse만 할 수 있다는 한계는 여러가지 제약을 만들어 냅니다. 그 제약을 넘어서기 위한 노력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리얼타임 웹 애플리케이션에 흥미가 있다면 매우 즐겁게 읽을 수 있는 글입니다.
 

Reverse Ajax, 파트 1: Comet 소개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wa-reverseajax1/


Reverse Ajax, 파트 2: WebSocket
(몇 가지 서버 제한조건은 있지만) 강력한 솔루션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wa-reverseajax2/


파트1에서 알아 둘 내용
- polling
- piggyback  polling
- Comet (long polling & Streaming mode)

파트2에서 알아 둘 내용 
-  WebSocket
- FlashSocket
- 스레딩 및 비블로킹 I/O

아직 웹소켓의 응용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향후 많은 곳에서 응용가능하게 될 기술이라 생각합니다. : )